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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현에서 이미지로: 현대미술 비평의 ‘탈재현’ 전략 2009-08-15 | 1,139  
예술의 전략들은 아카데믹하게 제도화되고 권력화 되어버린 시대적 통념이나 언어적 관념들과 어떤 식으로든 존재할 것 같은 ‘실제’(real) 사이의 갭을 메우려는 노력이고, 보이지 않는 어떤 개념적 추동력에 따라 본질과 무관하게 관습화된 기존 양식들을 공격하는 전술을 취한다. 전략이 개념적이면서 보다 본질적인 것이라면, 전술은 양식적이면서 상대에 따라 변할 수 있는 보다 유동적인 것이다.
   부드러운 욕망-한국의 생태표현주의 미학[최광진] 2008-04-18 | 1,147  
‘욕망desire’은 일반적으로 어떤 동기가 실현되지 못하고 의식적으로 혹은 무의식적으로 억압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것은 고착화된 물질적 상태가 아니라 에너지 혹은 기(氣)의 차원입니다. 에너지나 기는 그 속성상 외부와 부단한 관계를 맺으며 자유롭게 흐르고자 합니다. 이러한 속성 때문에 욕망은 때로는 도덕적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통제되어야 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습니다.
   2003_현대 시각예술에서 재현의 의미기능 [최광진] 2008-02-21 | 1,808  
'재현(representation)'의 문제는 모던과 포스트모던 미술 모두에서 중요한 논점이 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의미론적 관점에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인식관을 비교 검토하고, 특히 오늘날 포스트모던 이미지의 의미기능을 해명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001_모더니즘 미술비평에 있어서 '자율성'의 문제 [최광진] 2008-02-21 | 2,109  
모던 시대에 들어와‘자율성’(Autonomy)은 각 분야에서 전근대적인 모순을 청산하고 새로운 가치를 모색하는 모더니티의 핵심 개념으로 다루어져 왔다. 본 논문은 클라이브 벨에서부터 그린버그에 이르는 모더니즘 미술에서 자율성의 정의와 한계를 논하고 이를 둘러싼 다양한 논의들을 소개한다.
   2001_조형예술작품의 해석모형 연구 [최광진] 2008-02-21 | 1,882  
본 논문은 복잡해지고 난해해진 현대미술의 올바른 이해와 해석을 위한 방법론으로 파노프스키의 도상해석학을 통해 작품해석의 방법적 가능성을 모색할 것이다. 그리고 도상해석학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기호학자 그레마스의 제자로서 현재 시각기호 연구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장 마리 플로슈의 조형기호학을 도입하여 추상작품의 해석에 유용한 틀을 제공하고 있다.
   2000_보드리야르의 뉴이미지론과 현대미술 [최광진] 2008-02-21 | 3,555  
20세기 후반 이후에 전개되고 있는 포스트모던 문화는 실재(real)에 대한 의미의 전격적인 재검토와 전복에의 의지로 간주된다. 본 논문은 프랑스의 후기구조주의자인 장 보드리야르의 새로운 이미지론을 고찰하고 그러한 개념이 오늘날 포스트모던 미술에 어떻게 깃들어 있는지는 살피고 있다.
   2000_뉴이미지론의 위상과 두 패러다임 [최광진] 2008-02-21 | 1,551  
본 논문은 포스트모던 시대의 특성을 보드리야르와 라캉의 ‘이미지론’을 중심으로 고찰함으로써 조형예술과의 관련을 살피고자 한다. 포스트모던 문화는 이미지 문화라 불릴 만큼 이미지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보드리야르는 소비사회와의 관련에서 이미지의 문제를 다루고 있고, 라캉은 인간 내면의 심리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며서 이미지의 의미작용이 과거와 어떻게 차별화 되고 있는지를 미술과의 관련 속에서 밝히고 있다.
   1995_조형예술에 있어서 상징해석의 모형 연구 [최광진] 2008-02-21 | 1,648  
현대에 들어와 미술은 전통적인 가치기준이 무너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그것에 대한 해석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렇게 작품이 복잡한 양상을 띠게 되는 이유는 무엇이며, 그것에 대한 해석은 어떻게 가능한가? 본 연구는 해석학자 리꾀르와 미술사학자 파노프스키를 접목시켜 현대 작품의 상징의미에 대한 심층적인 해석 모델을 제시한다.
   80-90년대 한국 조각의 전개양상 [최광진] 2008-02-21 | 1,292  
한국조각사에서 1980년대와 90년대는 과거의 조각전통과 어떤 관계에 놓여 있으며,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 양상은 무엇일까? 본 본고에서는 70년대와 확연히 구분되는 80년대의 특징을 그룹운동의 확산과 리얼리즘의 대두, 그리고 지지체의 해체와 설치미술이 확산되는 현상을 고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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